2009년 8월 11일 화요일

검색결과, 몇 페이지까지 체크할까? - 검색엔진에 관한 정기 리서치

PC나 휴대전화 등으로 검색하는 일은 지금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또, 이용하는 검색 엔진이나 검색 방법도 사람에 의해서 각양각색입니다. 그럼, 네티즌은 검색 엔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일본의 검색 엔진에 대한 의견이나 이용 동향을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인터넷 컴과 미디어 인터랙티브(아이리서치)에 의한 [검색 엔진에 관한 정기 리서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사 대상은 전국 18세~69세의 인터넷 유저 300명.남녀 비는 남성 47.0%, 여성 53.0%. 연령별은 10대(18~19세) 0.3%, 20대 15.7%, 30대 38.0%, 40대 25.0%, 50대 16.0%, 60대 5.0%.


우선, 검색 엔진(포털 사이트 포함)의 이용 상황을 보자. 지금까지 이용한 것이 있는 검색 엔진을 모두 대답해 주었는데, 「Yahoo! Japan」93.3%(280명)가 가장 많았고, 이하 「Google」70.7%(212명), 「Infoseek(Infoseek 라쿠텐)」34.3%(103명), 「goo」29.7%(89명), 「MSN」24.3%(73명), 「BIGLOBE」17.3%(52명)의 순서가 되었다.


역시, 압도적인 이용자수를 자랑하는 「Yahoo! Japan」 「Google」의 “2강”이, 다른 검색 엔진과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또, 「바이두」나 「NAVER」라는 해외의 검색 엔진은, 국내의 주요 검색 엔진에 비하면 그다지 이용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이용하고 있는 검색엔진은?(복수회답)



 중국에서는 바이두(대륙의 힘? 중국의 온라인 검색시장 점유율 1위 ), 한국에서는 네이버인데, 일본에서는 아직 이렇다할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네요.


 검색을 했지만, '키워드가 나쁜 것인지,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인지, 원하는 정보가 발견되지 않는…' 겨우가 종종 있다. 네티즌에게 원하는 정보가 발견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할까에 대해서 물었는데, 「검색 키워드를 추가한다」43.3%(130명)라는 회답이 가장 많았고, 근소한 차이로 「검색 키워드를 변경한다」40.0%(120명)가 뒤를 이었다.


원하는 정보가 발견되지 않을 때는 키워드를 변경해보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다. 또, 1할 정도(13.7%41명)이지만 「다른 검색 엔진을 이용한다」라고 하는 회답도 볼 수 있었다.

당연한 결과를 조사한 듯..--;

 

덧붙여서, 목적의 정보를 찾을 때, 검색 결과는 몇 페이지까지 보고 있는지를 물었는데, 「2 페이지」32.0%(96명), 「3 페이지」31.7%(95명)라고 하는 회답이 많아, 「1 페이지」 밖에 보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은 7.7%(23명)로 소수였다.


또, 약 2할(20.0% 60명)은, 「5 페이지 이상」본다고 회답하고 있어, '2~3 페이지 정도만 보는 사람과 원하는 정보가 발견될 때까지 철저히 찾는다'라고 하는 사람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검색 결과는 몇 페이지까지 보세요?

댓글 4개:

ddobagi's me2DAY :

trackback from: 또바기의 생각
검색결과, 몇 페이지까지 체크할까? - 검색엔진에 관한 정기 리서치 PC나 휴대전화 등으로 검색하는 일은 지금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또, 이용하는 검색 엔진이나 검색 방법도 사람에 의해서 각양각색입니다. 그럼, 네티즌은 검색 엔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mktarcadia's me2DAY :

trackback from: Skywalker의 생각
재미있는 조사 결과 일본의 경우지만 평균적으로 2~3페이지는 검색할 때 본다라…

지우개 :

개인적이지만,

전 "구글 - 야후 - 빙 - 다음 - 네이버" 순입니다. 윽;;



그런데 우리나라 분들도 2~3 페이지 정도 안보나요?

설마 나만 2~3 페이지를 보낭? ㅡ,.ㅡ;;

또바기 :

@지우개 - 2009/08/14 07:39
글쎄요. 우리나라도 비슷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