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11일 화요일

무료 Web 오피스 Office Web Applications, Chrome과 Opera는 대상 외

Office Web Apps



미국Microsoft는 8월5일, 동사의 공식 블로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Web판 오피스 스위트 'Office Web Applications'의 지원브라우저는 'Internet Explorer', 'Firefox', 'Safari'이며, Google의 'Chrome'과 노르웨이의 'Opera'는 지원 대상이 아닌 것을 밝혔습니다. 구글 크롬은 뭐 직접적인 경쟁관계니 그렇다 치더라도, 오페라의 미지원은 예상외네요. --;


 

Microsoft는 공식 지원하는 브라우저로서, IE 8/7, Firefox 3.5(Windows판/Mac판/Linux판), Safari 4(Mac판)을 올리고 있다. Microsoft는 2009년 8월 중순에 Office Web Apps의 기술 프리뷰를 릴리스할 예정이지만, Opera 및 Chrome는 공식 지원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미국에 있어서 Opera와 Chrome의 시장 점유율(market share)은, IE나 Firefox와 비교하면 미미한 것이다. 그러나 세계규모로 보았을 경우, Opera와 Chrome는 IE의 경쟁 브라우저다.


Opera 유저는 유럽에 많다. Opera는 2007연말, 유럽 위원회에, 'Microsoft가 IE를 Windows의 끼워팔기로 부당한 이익을 얻고 있다'라는 주장을 했다. 이 재판에 의해 Microsoft는, 유럽에 출하하는 'Windows 7'에 IE를 탑재하지 못하게 되었다.


Chrome의 개발원인 Google는, Microsoft의 유력한 라이벌이다. 최근에서는 Windows와 경쟁하게 될 OS인 Chrome OS의 개발 계획도 공표하고 있다.


Microsoft가 Office의 온라인화 (게다가 무료)를 단행한 것도, 오피스·스위트 'Google Docs'에 대항해 가기 위해서다.


Office Web Apps의 프로그램·매니저를 맡은 Gareth Howell씨는 동()블로그에서, '공식 지원하지 않고 있는 브라우저라도 Office Web Apps를 사용하고 동작 상태를 Microsoft에 보고해주었으면 싶다'라고 호소하고 있다.


Howell 씨의 내용을 보면, 장래적으로는 Opera도 공식 지원하는 모양이다. 그는 Opera가 Office Web Apps의 지원 대상외가 되고 있는 것을 비판한 기입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코멘트 하고 있다.


' 현시점에서 당신의 마음에 드는 브라우저(Opera)를 공식 지원·리스트에 넣어지지 않아서 정말로 죄송합니다. Office Web Apps를 릴리스하면, 지원 대상 브라우저의 폭을 넓힐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Opera에서 사용해 보아서, 문제점등이 있으면 가르쳐서 주세요' (Howell 씨)


Opera 의 홍보 담당인 Ted Miller씨는, Howell씨의 코멘트에 대하여, 'Microsoft는 Opera유저가 직면하게 될 호환성문제에 대처할 것이라고 들어서 안심했다. Opera도 Microsoft와 협력하고, Opera유저가 쾌적하게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가고 싶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Elizabeth Montalbano/IDG News Service뉴욕 지국)

 
최종적으로는 오페라도 지원할 모양이네요. 일단, IE에 딴지를 걸었으니 우리도 오페라에 딴지 걸어본다는 의미일까요.^^; 구글 크롬과의 문제는 또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댓글 7개:

ddobagi's me2DAY :

trackback from: 또바기의 생각
무료 Web 오피스 Office Web Applications, Chrome과 Opera는 대상 외 미국Microsoft는 8월5일, 동사의 공식 블로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Web판 오피스 스위트 'Office Web Applications'의 지원브라우저는..

도아 :

크롬이 구글 닥스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때문에 나온점을 생각하면 굳이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별 불편은 없을 것 같습니다.

매치어 :

구글 Chrome은 MS에서 지원하지 않는다고 말해봐야 Firefox나 Safari에서 되는 게 Chrome에서 안되게 만들기 어려운 것인데 그저

"난 크롬에서 잘 돌아가는가는 확인해보지 않을 거야~" (흥!)

...인 것 같구요. opera는 IE, FF 모두와 엔진이 다른 터라 그에 맞게 코드를 만들어야 하니까 매번 기술적으로 지원하기 힘들어서 '책임질 수 없어요'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MS Office의 Web app.는 구글 문서도구 견제차원으로 쓰이지 않을까 싶은데 얼마나 잘 만들지 궁금해지네요. 무작정 기능을 넣으면 무거워지니까 안 좋은데 어디까지 넣고 얼마나 빠르게 잘 돌아갈런지...

또바기 :

@도아 - 2009/08/13 10:32
네.. 그렇긴 합니다만, 아직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피스가 MS오피스이기에 기존 오피스 사용자들이 크롬을 이용하고 싶을 경우에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또바기 :

@매치어 - 2009/08/13 14:20
네.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흥미진진 하네요..^^

세르엘 :

오페라는 참... 좋은 브라우저인데 묻히는 브라우저. -_-a

또바기 :

@세르엘 - 2009/08/16 15:09
앞으로 또 어떻게 전개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최초로 브라우저 세계를 장악했던 네스케이프도 현재는 명맥만 유지하고 있으니까요 ^^